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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 시 인건비·유류비 등 선박 운영 비용 지원
[프레스존=배진희 기자] 섬과 뭍을 연결하는 여객선은 커녕 행정선조차 없어 교통 불편을 겪는 소외도서들이 전남에서 16곳에 이른다.
이런 섬들은 아예 접안시설이 없는 데다, 전용 여객 기능을 갖춘 행정선이 확보되더라도 인력 등 예산 부족으로 운영하기 버겁다.
7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교통편이 없는 소외도서들은 전국 30개소에 이르며, 이 중 전남이 16곳을 차지해 절반을 웃돈다.
지역별로는 여수(2곳) 소륵도·대륵도를 비롯, 고흥(3곳) 수락도·청도·진내지도, 보성(1곳) 지주도, 영광(1곳) 대가기도, 완도(7곳) 섭도·우도·원도·장도·노록도·대제원도·어룡도, 진도(2곳) 상구자도·하구자도 등이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해양수산부는 2027년까지 소외도서를 완전히 해소하는 지원 정책을 펴고 있다.
여객선·도선이 다니지 않고 대체교통수단이 없는 소외도서에 지자체가 선박을 투입해 항로를 운영하는 경우, 선박 운영에 필요한 예산의 50%를 국비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10곳을 선정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월 1차 공모에서 3곳을 선정한 데 이어 이달 7일부터 오는 6월 17일까지 추가로 공모에 들어간다.
앞서 2023년에 선정돼 항로 운영비를 지원받고 있는 소외도서는 10개소다.
충남(1) 태안 외도, 전남 (6) 여수 대운두도, 소두라도·소횡간도, 추도, 완도 다랑도, 초완도·넙도, 신안 효지도, 경남(2) 통영 오곡도, 고성 자란도, 제주(1) 횡간도·추포도 등이다.
올해 1월 공모에선 전남 완도군 허우도, 신안군 초란도·사치도 등 3개소가 선정돼 해당 항로가 지난 3월부터 단계적으로 운항을 시작했다.
나머지 7개소는 이번 공모로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문제는 선박과 선원 확보 등의 어려움으로 지자체의 신청이 저조하리라 예상된다는 점이다.
특히 전남의 경우 고흥, 보성에선 이번 공모에 나설 형편이 아니라 판단되며, 완도에서 공모에 적극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해양수산부는 추가 공모에 들어가기 전 추이를 살피려 지난 4월 24일 지자체 대상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당장 운영이 가능한 선박이 없는 지자체의 경우 도선 용선, 감척 어선을 활용한 선박 확보 및 선원 고용 방안을 제안했다.
지난해 사업 추진 사례를 중심으로 사업 신청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자료를 제공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섬 주민들이 편리하게 육지와 섬을 오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7년부터는 소외도서가 없는 ’소외도서 제로(zero)화‘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기적인 선박 운항을 희망하는 소외도서가 누락되지 않도록 지자체에서 공모에 적극 신청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진희 기자 news@presszon.kr 배진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