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택 청장, 민선7기 공약이행 2년 연속 ‘최고등급’

동구
임택 청장, 민선7기 공약이행 2년 연속 ‘최고등급’
공약이행 투명성·주민소통 등 높은 평가…공약이행율 94% 달성
  • 입력 : 2021. 06.03(목) 12:28
  • 배진희 기자
[프레스존] 광주 동구(청장 임택)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7기 2021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고등급인 ‘SA’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공약이행평가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홈페이지에 공개한 2020년 12월 말까지 공약이행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 및 분석을 통해 1차, 2차 평가를 진행해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이를 토대로 ▲공약이행 완료 ▲2020년 목표 달성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 일치도 등 5개 분야를 평가하고 5단계(SA,A,B,C,D)로 등급을 매기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동구는 공약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해 분기별 부서 자체점검과 공약이행평가위원회를 통한 추진상황을 점검해왔다.

또한 주민배심원제를 도입해 지역의 주요 문제와 사업에 대한 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공약 이행의 신뢰성과 공감대를 확보하고 주민의 대표성과 참여기회의 평등성을 보장해왔다.

이와 함께 구민들이 공약사항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공약 누리집 개편과 주민참여를 보장하는 매니페스토운동에 적극 참여하는 등 5개 분야 모두 고르게 높은 점수를 획득해 2년 연속 최고등급(SA)을 받았다.

임택 동구청장은 “공약은 반드시 지켜야 할 주민과의 약속으로 구정의 최우선 실천과제다”면서 “민선7기 공약의 완전한 실천이 새로운 동구의 미래를 여는 초석이 된다는 마음가짐으로 차질없이 공약사업을 마무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선7기 동구 공약사업은 ▲일자리민생경제 ▲도시환경 ▲마을복지 ▲생활문화예술 ▲자치공동체 등 5대 분야 41개 사업으로, 2021년 1분기 현재 94%의 이행률을 달성했다.
배진희 기자 news@presszon.kr     배진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